도움말:둘러보기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elp:Navigation and the translation is 89%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PD 주의사항: 이 문서를 편집하면 CC0에 따라 당신의 기여한 것을 배포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퍼블릭 도메인 도움말 문서를 확인 하세요. PD

미디어위키 사이트의 모든 문서는 당신을 보여주는 정보를 포함할뿐 아니라 다른 문서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둘러보기"라고 합니다.

둘러보기 지원을 위해 MediaWiki의 모든 문서마다 3개의 주요 둘러보기 요소가 있습니다:

  1. 사이드바: 최근 바뀜 혹은 파일 올리기파일 올리기와 같은 위키의 중요 페이지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사이드바 옵션을 보기 위해 미디어위키는 로그인을 요구합니다.
  2. 현재 표시된 문서와 관련된 링크(이라도 함): 관련 토론 문서, 역사의 판, 편집 링크가 있습니다.
  3. 사용자 링크: 익명의 사용자라면 계정을 생성하거나 로그인할 수 있는 링크가 표시됩니다. 로그인한 사용자에게는 사용자 문서와 환경 설정 등 개인 링크들의 집합이 표시됩니다.

각 문서에 있는 표준 둘러보기 요소들 외에도, 문서는 자신만의 고유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정보는 문서의 더 큰 주요 영역에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이 정보 안에는 다른 문서로의 링크가 존재합니다.

이 문서는 주로 모노북 및 벡터 스킨의 설명이 기술되어 있습니다. 다른 스킨을 사용할 때 보이는 모습은 다를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예시가 되는 사이드바는 문서의 좌측에 있습니다

(만약 모노북이나 벡터 스킨을 사용한다면) 사이드바는 사이트 로고 하단의 문서 좌측에 표시됩니다. 이 사이드바는 최근 바뀜 혹은 파일 올리기 등의 위키의 중요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둘러보기

로고를 클릭하면 해당 위키의 대문으로 돌아옵니다. 바로 밑 둘러보기 섹션에 있는 링크들은 그 위키의 중요 페이지로 이동시켜 줍니다. 이 링크들은 사이트 관리자들이 구성할 수 있습니다.

도구상자

도구는 어느 유형의 문서를 보고 있는지에 따라 변화되는 선별된 링크들을 포함합니다.

모든 문서 (특수 문서 제외)
  •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는 현재 문서의 링크를 포함하는 이 위키의 문서들을 나열하는 특수 문서로 이동합니다. 관련 정보의 문서를 검색할 때 유용합니다. "여기를 가리키는 문서" 정보는 위키 문서를 새로 작성할 때, 그리고 이 문서의 링크가 현재 문서의 변경 이후에도 여전히 적절한지 확인이 필요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 "가리키는 글의 최근 바뀜" 도구는 현재 문서에 연결된 문서의 모든 최근 바뀜을 나열합니다. 관련된 모든 틀 문서의 최근 바뀜은 문서 목록 결과에 포함됩니다. 이 가운데 사용자 환경 설정에서 설정 가능한 "사소한 편집 숨기기" 옵션은 "가리키는 글의 최근 바뀜"에 적용됩니다.
모든 페이지 (특수 문서 포함)
  • "파일 올리기"는 로그인한 사용자가 이미지 및 기타 파일을 위키에 올릴 수 있는 특수 문서를 표시합니다. 업로드된 파일은 위키 문서 안에 연결하거나 임베드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는 파일 업로드가 활성화되지 않은 경우에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파일을 업로드하고 서버에서 파일을 보고 이들을 위키 문서에 포함시키고 업로드된 파일을 관리하는 일은 이 매뉴얼의 파일 관리 문단에서 논하고 있습니다.
  • "특수 문서 목록" 도구는 미디어위키 특수 문서를 나열합니다. 미디어위키 용어로서 특수 문서는 위키에 관한 정보를 표시하거나 위키의 관리 활동에 대한 접근을 허용합니다. 이를테면 위키에 가입한 사용자 목록, 문서 수와 문서 편집 수 등의 위키 관련 통계, 시스템 로그, 외톨이 문서 목록 등입니다. 이 특수 문서들은 공통적으로 특수 문서가 로드될 때 생성되며 특수 문서가 위키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지는 않습니다.
    기본 특수 문서의 기능 및 이용은 이 매뉴얼의 특수 문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문서 탭

기본 문서 탭은 문서 상단에 있습니다

문서의 탭들은 사이트 로고의 오른쪽, 문서의 상단에 표시됩니다. (모노북 또는 벡터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임) 이 탭들을 통해 동작을 수행하거나 현재 문서에 관한 문서를 볼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기본 동작은 다음을 포함합니다: 보기, 편집, 현재 문서의 토론. 문서에 표시되는 특정 탭들은 위키의 로그인 여부, 위키의 관리자 권한 보유 여부에 따라 표시되거나 표시되지 않습니다. The specific tabs displayed on your pages depend on whether or not you are logged into the wiki and whether you have sysop (administrator) privileges on the wiki. On special pages, only the namespace tab is displayed.

모든 사용자의 기본값
  • "이름 공간" (문서, 도움말, 특수 문서, 틀, 사용자 문서 등.)
  • "토론"
  • "편집" ("원본 보기" ; 익명 사용자의 수정 비활성화, 미디어위키:이름공간 안의 문서, 문서가 보호된 경우)
  • "역사"
로그인한 사용자를 위한 추가 탭
  • "이동"
  • "주시"
관리자를 위한 추가 탭
  • "보호"
  • "삭제"

관리자들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거나 확장 기능을 설치하여 탭을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므로 이용 중인 위키에 따라 보이는 탭이 다를 수 있습니다.

사용자 링크

기본 사용자 링크는 문서의 우측 상단에 있습니다

사용자 링크는 문서의 오른쪽 상단에 표시됩니다. (기본 벡터 스킨을 사용하는 경우임) 이 탭들을 통해 로그인한 사용자들이 사용자 문서와 위키 환경 설정을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사용자 링크를 통해 사용자는 위키의 기여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고 로그아웃할 수 있습니다.

익명 사용자의 경우 사용자 링크는 위키 로그인 페이지의 링크로 대체되며 사이트 관리자로 활성화된 경우 IP 주소 및 IP 주소의 토론 문서의 링크로 대체됩니다.

"Username"
자기 자신에 관한 정보를 넣고 기억하고픈 정보, 자유로이 쓰고 싶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사용자 문서로 연결합니다.
"Talk"
이것은 사람들이 당신에게 글을 남길 수 있는 당신의 토론 문서로 연결합니다.
"Preferences"
개인의 사이트 환경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Watchlist"
주시 중인 모든 문서 목록입니다. 문서 상단의 "주시"을 클릭함으로써 문서를 이 목록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Contributions"
당신이 위키에 기여한 모든 기여 목록입니다.
"Log out"
위키에서 로그아웃하려면 이 링크를 클릭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