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설치 요구사항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nual:Installation requirements and the translation is 77%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 외에도 다음이 필요합니다.

다른 추가 기능이 필요한 경우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같이 설치해야 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에 설명합니다.

웹사이트가 호스팅되는(즉, 웹사이트를 직접 제어할 수 없는 경우) 서버 관리자나 호스팅 회사에 문의하여 이러한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설치 및 이용 가능한지 확인하십시오.

미디어위키 유지 관리 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명령줄(커맨드) 접속 권한이 필요합니다.

한 번의 다운로드로 이루어지는 간단 설치

리눅스를 사용하는 경우 패키지 관리자를 사용하여 Apache 웹 서버, PHP, MariaDB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데비안우분투에서 다음을 수행하십시오.

sudo apt-get install apache2 mariadb-server php php-intl php-mbstring php-xml php-apcu php-curl php-mysql
소프트웨어 번들

다른 운영 체제에서는 https://www.apachefriends.orgXAMPP와 같은 소프트웨어 번들을 사용하여 한 번의 다운로드로 중요한 패키지–아파치 웹 서버, PHP, MariaDB–를 설치하고 구성할 수 있습니다. Linux, Windows, Mac, Solaris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월 기준으로, 최신 버전의 XAMPP에는 PHP 8.0이(가) 포함됩니다(미디어위키는 적어도 7.4.3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 MacOS를 구동 중인 경우 XAMPP와 동등한 MAM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AMP는 아파치 웹 서버와 MySQL 데이터베이스를 구동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와 Mac에 사용할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Windows보다는 Mac에 사용됩니다.

웹 서버

위키 문서를 브라우저에 서비스하려면 미디어위키는 일부 웹 서버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할지 선택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호스팅 공급자에 의해 제공된 중 하나일 것입니다.

미디어위키는 호환되는 PHP 버전을 호출할 수 있는 모든 주요 웹 서버와 광범위하게 호환됩니다. 대부분의 설치는 아파치 HTTPD 웹 서버를 사용합니다. Nginx (configuration example)도 좋은 선택입니다.

PHP

PHP는 웹 프로그래밍 언어 환경입니다. 미디어위키는 PHP로 짜여져 있기 때문에, 미디어위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HP가 필요합니다.

  • 미디어위키 최신 안정 버전의 경우에는 PHP 7.4.3 이상이 필요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호환성 에서 확인하세요.
미디어위키는 PHP 7.4.0 - 7.4.2의 upstream 버그로 인해 호환되지 않습니다. 대신 PHP 7.4.3+를 사용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작업 T246594를 참조하십시오.
If using PHP 8, it is recommended to use MediaWiki 1.38.4 or higher. PHP 8 is not in use by Wikimedia wikis, and thus gets less testing, but other groups do use MediaWiki with PHP 8 without issue. If you encounter any bugs when using MediaWiki with PHP 8, please report them. 자세한 정보는 작업 T248925 항목을 읽어보세요.
  • 다음의 확장 기능이 필요합니다:
  • 이 모든 것들이 기본적으로 PHP에 활성화됩니다.

만약 호스팅 공급자가 이러한 기능 없이 기본 LAMP 환경을 제공하는 경우 이러한 기능을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활성화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 Debian/Ubuntu에서 다음 명령은 위에 나열된 모든 권장 PHP 확장을 설치합니다.
  • cPanel과 같은 제어판이 있는 호스팅 제공업체에서는 "PHP 버전 선택"(PHP 선택기)을 사용하여 이러한 확장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위키가 실행하는 데 필요한 PHP의 필수 확장이 없습니다. intl을 본 후 설치하세요.")
  • 대부분의 데비안/우분투 기반 배포판에서 미디어위키에 MySQL을 사용하고 싶다면 php-mysql 패키지는 필수입니다.
  • 미디어위키의 일부 기능은 이미지 섬네일과 같은 외부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PHP 기능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일부 저렴한 호스트에서는 보통 비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미디어위키를 공유 호스트에 설치할 예정이라면 이 점을 염두에 두십시오.
  •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은 추가적인 PHP 기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시각편집기libcurl 지원(데비안/우분투 기반 배포판의 경우 php-curl)이 필수입니다.

소스에서 PHP를 컴파일해야 할 경우 미디어위키에 영향을 미치는 컴파일 옵션을 위해 PHP 설정 을 참고하십시오.

데이터베이스 서버

미디어위키는 데이터베이스에 모든 텍스트와 데이터(내용 문서, 사용자의 자세한 정보, 시스템 메시지 등)를 저장하므로 다른 웹 기반 애플리케이션(phpBB 등)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미디어위키를 구동하려면 다음의 데이터베이스 서버 중 하나가 필요합니다:

위키미디어는 MariaDB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MariaDB나 MySQL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른 데이터베이스 서버들은 더 적게 테스트되었고 버그에 걸릴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는 버전 1.34 부터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SQL 서버 사용을 더 이상 지원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데이터베이스 서버 관리 지원을 위해 phpMyAdmin (MySQL/MariaDB) 또는 phpPgAdmin (PostgreSQL)과 같은 추가적인 관리 도구 소프트웨어 와 같은 추가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일부 위키 호스팅 서비스 도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합니다.

하드웨어 요구 사항

권장되는 최소 요구 사항은 단일 컴퓨터 웹사이트 기준으로 256MB의 RAM, 그리고 85MB의 기억 공간이지만 사용량이 많은 공개 사이트나 업로드가 활성화된 사이트에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48MB의 적은 RAM으로 컴퓨터에 미디어위키를 구동하는 것으로 보고하였습니다.

추가 종속성

  • ImageMagick 또는 GD는 Special:MyLanguage/Manual:Image_administration#Image_thumbnailing에 필수입니다.
  • GNU diff3 는 자동적으로 충돌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memcached 는 대상을 캐시하는 데 이용될 수 있습니다.

참조

  • 호환성 (미디어위키의 설치 요구사항이 미래에 어떻게 변경될 가능성이 있는지에 관한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