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ual:설치 제거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nual:Uninstallati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미디어위키 제거에는 전반적으로 2가지 단계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가 설치된 디렉터리의 제거, MySQL이나 Postgres의 미디어위키 데이터베이스 제거.

미디어위키 파일 삭제하기

위키 자체를 제거하려면 위키의 파일이 포함되어 있는 디렉터리를 삭제하십시오. 이를테면, 미디어위키를 /var/www/mediawiki-xyz에 설치하였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rm -rf /var/www/mediawiki-xyz
경고 경고: 위키를 어떻게 구성했는지에 따라 업로드한 파일과 이미지는 설치 디렉터리의 하위 디렉터리 안에 저장될 수 있습니다. 업로드한 내용을 삭제하고 싶지 않다면 삭제하기 전에 이 내용을 안전한 곳에 이동시켜 주십시오!

데이터베이스 삭제하기

경고 경고: 이 작업은 모든 위키 데이터를 완전히 삭제합니다. 또, 기타 관련되지 않은 테이블을 포함하고 있는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위키를 설치했다면 아래의 지시를 "따르지 마십시오". 그렇게 하면 모든 것을 잃게 됩니다. 이 경우 위키 테이블 각각을 수동으로 제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위한 작업 방법에 관한 더 자세한 정보에 대해서는 데이터베이스 소프트웨어의 지시사항을 참고하십시오.
설치 중에 기본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사용했다는 가정 하에 설명합니다. "wikidb" 외의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사용했다면 아래의 wikidb를 데이터베이스에 사용한 이름으로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MySQL

위키를 보관하고 있는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제거하려면 적절한 권한이 있는 사용자로 MySQL에 상호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mysql" 유틸리티를 사용하시고 mysql>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입력하십시오:

DROP DATABASE wikidb;

그 밖의 방법으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PHPMyAdmin과 같은 DB 관리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stgreSQL

위키를 보관하고 있는 Postgres 데이터베이스를 제거하려면 다음의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dropdb wikidb

아니면 유효한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하고 다음을 입력하십시오:

DROP DATABASE wiki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