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편집기/포털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VisualEditor/Portal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시각편집기 포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시각편집기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개발하고 있는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새로운 편집기입니다. 시각편집기를 사용하면 위키 문법을 배우지 않고도 편집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바라건대 사람들이 위키백과에 기여 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도움말:시각편집기/사용자 가이드 를 읽어보세요.
링크를 삽입하고, 이미지를 추가 또는 이동하고, 인용을 삽입하고, 틀을 삽입하고, 표를 편집하는 등의 방법을 알아보세요. 당신의 웹 브라우저, 컴퓨터 운영 체제, 그리고 위키백과 스킨 (대개 벡터, 가끔씩 모노북)을 포함시켜 주세요.

시각편집기 소개

시각편집기는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시각적인" 방법입니다. 위키백과를 편집하려면 역사적으로 사람들이 문서를 약간씩만 변경하는 경우에도 상당히 복잡한 마크업 언어인 위키 문법(위키 마크업)을 배워야 했습니다. 2001년에는 이것이 괜찮았지만 2015년에는 기여자를 몰아내는 요인이 됩니다. 시각편집기가 기존 기여자에게 유용하고 새로운 사용자에게 더 환영받기를 바랍니다.

시각편집기는 2012년 중반까지 Mediawiki.org에서 알파 기능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영어 위키백과에서는 2012년 12월, 4월까지 14개 이상 언어판에서, 2013년 6월의 시작까지 대부분의 언어판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2014년 7월 기준으로 우리는 기본값으로 위키백과 절반 이상에서 로그인된 편집자와 로그인한 편집자가 시각편집기를 쓸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4년 12월 후반에, 위키낱말사전과 위키문헌을 제외한 모든 위키미디어 재단 위키에서 베타 기능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년 말에 대부분의 나머지 언어에 기본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2014년 11월 말부터 위키낱말사전 및 위키문헌을 제외한 모든 WMF 위키에서 옵트인 베타 기능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 위키를 중심으로 다국어 뉴스레터도 발행하고 있습니다.

시각편집기 사용하기

Using the visual editor to increase the indentation of a bulleted list.

편집을 위해 시각편집기를 사용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가이드일반적인 키보드 단축키 목록이 있습니다.

시각편집기에는 현재 몇 가지 버그와 제한 사항이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부디 피드백 문서에서 보고해 주세요. 현재 제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불러오는 데 오래 걸림 — 장문의 복잡한 문서를 시각편집기로 불러오는 데 시간이 좀 걸릴 것입니다. 앞으로 훨씬 빨리 불러올 것이고 더 대용량 문서도 불러올 수 있을 것입니다.
  • 편집 기능이 불완전함 — 복잡한 양식의 일부 구성 요소 중 일부는 표시가 될 것이도 그 내용을 편집할 수 있으나 그 구조를 수정하거나 표나 정의 목록과 같은 새로운 항목을 추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이 분야를 개선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 일반 문서와 사용자 문서에서만 작동 — 시각편집기는 일반 문서와 사용자 이름공간에서만 활성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개인 연습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일반 문서 이외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특별 편집 도구를 만들겠지만 초점은 일반 문서에 두었습니다.

사용자는 문서를 저장하기에 앞서 "바뀐 내용 검토"를 클릭하여 검토하고 문제가 생기면 보고할 것을 권합니다.

돕는 방법

시각편집기를 최대한 잘 만들기 위해 도울 수 있는 것이 많습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으로는 시각편집기를 사용해보고 버그를 찾아서 보고하는 것이지만 다른 많은 방법도 다음과 같이 있습니다.

  • 도움말 문서 갱신하기 —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는 새로운 사용자가 기여하기 쉽도록 도움말 문서가 있습니다. 불행히도 모두가 마크업 편집기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시각편집기가 도입되면 스크린샷과 설명서 모두를 갱신해야 합니다. 시각편집기 사용 설명서에 기초해 도움말 문서를 갱신한다면 매우 유용할 것입니다.
  • 틀데이터(TemplateData)를 틀에 추가하기 — 시각편집기는 틀 편집기(자세한 내용은 도움말 문서를 참고)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시각편집기를 위키백과에서 사용해보면 알 수 있듯이 일부 틀에는 매개변수가 명명되고 사용하기 쉽도록 설명문도 있지만 다른 틀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이 시각편집기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TemplateData"가 틀에 필요한 이유입니다. TemplateData를 추가하는 데 관심이 있다면, 안내서추가가 필요한 가장 중요한 틀 목록을 보세요.
  • 공동체를 돕기— 시각편집기가 기본으로 포함된 베타 기능으로 제공될 때 위키 공동체를 도울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의 목록을 봐 주세요.
  • 새로운 사용자 돕기 — 시각편집기가 성공적으로 도입되면 훨씬 많은 새로운 사용자가 생길 것입니다. 편집하기가 더 쉬워질지라도 공동체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은 어려울 것입니다. 도와주는 곳이나 IRC 도움 채널에서 새로운 사용자가 위키백과에 잘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데 부디 시간을 내어 주세요.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