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위키가 무엇입니까?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nual:What is MediaWiki? and the translation is 88%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MediaWiki logo

미디어위키GNU 일반 공중 사용 허가서(GPL) 을 따르는 서버 기반의 자유 위키 소프트웨어로, 하루에 수백만 명이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자유로운 백과사전인 위키백과를 알고 있을 것입니다. 미디어위키는 위키백과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MediaWiki is the software on which Wikipedia is built.

"위키", "위키미디어" 및 "미디어위키"라는 단어는 약간의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이 단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이에 대한 설명이 있는 "위키백과, 위키미디어, 미디어위키, 위키의 차이점 "을 읽어보십시오.

개요

미디어위키는 MySQL 같은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정보를 처리하고 표시하기 위해 PHP 를 활용하여 구현된, 기능이 아주 강력하고 확장성이 뛰어나며, 기능이 풍부한 위키 구현체입니다.

문서 작성에는 미디어위키의 위키텍스트 포맷을 사용하기 때문에, HTML이나 CSS에 대한 지식이 없어도 쉽게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편집한 내용을 문서에 반영할 경우, 미디어위키는 이전의 내용을 삭제하지 않고 그 내용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 때문에 문서 훼손이나 스팸 광고가 있어도 손쉽게 이전의 내용으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림이나 멀티미디어 파일도 파일시스템에 저장해 관리할 수 있고, 사용자가 많은 큰 위키의 경우 캐시를 지원하며 프록시 서버와도 쉽게 연동할 수 있습니다. With dedicated extensions, MediaWiki can also handle structured data.

미디어위키란 무엇인가

미디어위키는 위키 소프트웨어 입니다.
만약 위키라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신다면, 더 이상 나아가기 전에 위키 를 읽어주십시오!
미디어위키는 서버 소프트웨어 입니다.
인터넷으로 노출되는 그 어떠한 소프트웨어 처럼, 버그나 보안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목록 업그레이드를 지속적으로 수행할 의사가 없다면 미디어위키를 설치하지 마십시오. (최신 보안 업데이트 알림을 구독해 주십시요)
미디어위키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한 방향으로 제작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대형 서버군상에서 위키피디아와 관련 자매 프로젝트들을 실행하기 위해서 개발됩니다.

기능, 성능, 설정, 사용의 편리성, 기타 등등은 이러한 목적을 고려하여 설계됩니다; 만약 당신이 필요로 하는 것과 극명하게 다르다면, 이 소프트웨어는 당신에게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는 자유 소프트웨어 입니다.
그 어떠한 종류의 보증이나 보장도 하지 않습니다.

위키텍스트 시험해보기

기본적인 위키텍스트 (위키식 표현)

위키의 문서의 내용을 손쉽게 변경하거나, (일시적으로) 쓸데없는 문장을 넣거나, (일시적으로) 문서를 완전히 없애버릴 수 있습니다. 이런 일들을 할 때 프로그래밍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먼저 연습장에서 연습해보기를 권합니다. 가능하면 실제 문서를 작성하기 전에 충분히 연습해보세요. 충분한 연습 없이 문서에 해놓은 실수들을 관리자가 그렇게 좋아하지 않을 겁니다.

cheat sheet에서 기본적인 서식 명령어 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가 그리 잘 처리하지 못하는 몇 가지 일들...

  • 미디어위키는 개방형 컨텐츠를 위하여 설계되었기 때문에, 위키의 일부분에 대하여 접근을 제한해야 하는 경우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회사 내부에서만 접근할 수 있는 인트라넷에서 운영하여, 회사 내부에서만 접근하게 할 수 있습니다.
  • 미디어위키는 위키백과와 같은 높은 트래픽의 웹사이트를 위하여 설계 되었기 때문에, 대역폭 보다 디스크 공간이나 메모리가 제약되는 작은 사이트에는 적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미디어위키는 전용 게시판/블로그 소프트웨어를 대체하려는 용도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위의 사례라면, 다른 위키 소프트웨어나 전용 소프트웨어가 더 적당할 것입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