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시스템 관리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nual:System administration and the translation is 88% complete.

이 문서는 미디어위키 설치 후, 일반적인 관리 작업을 위한 지침으로의 링크를 제공합니다.

환경 설정

매뉴얼:LocalSettings.php 참고.

웹 인터페이스로 미디어위키를 설치하셨으면, 이미 기본적인 환경 변수가 설정되어 있는 초기 설정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미디어위키는 몇몇 설정이 있습니다. LocalSettings.php 를 수정해야 합니다. 전체 목록을 보려면, Manual:Configuration settings 을 참고하세요.

업로드 설정

Manual:파일 업로드 설정하기 참고.

디자인 고르기 : 스킨 선택하기

메뉴얼:스킨 설정 참고.

기본 스킨은 LocalSettings.php 에 있는 $wgDefaultSkin 변수를 변경함으로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킨과 관련된 약간의 다른 설정도 변경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 설정도 있습니다. Special:AllPages/Skin: 참고.

Change the logo or favicon

See 매뉴얼:FAQ

Shorter URLs to article pages

See 매뉴얼:Short URL

Sending email notifications

See Manual:$wgEnableEmail

Mobile-friendly design

See Manual:Mobiles, tablets and responsive design

기타

구성 설정 목록의 경우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아파치, PHP, 데이터베이스 설정

MySQL(또는 Postgres), 아파치 HTTP 서버, PHP 바이너리 패키지를 받으셨다면 시스템에 설정하는 설치 스크립트가 함께 동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추가 트윅 설정의 경우 다음을 참고하십시오:

위키를 빠르게 만들기

메뉴얼:성능 향상 참고.

관리 권한 설정

미디어위키는 권한 기반(permissions-based)의 위키 시스템입니다. 사용자들이 허락된 행동만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모든 사용자에 대해 개별적으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은 지루하고 비실용적이기 때문에, 약간의 매뉴얼:유저 권한 (사용자 권한)은 미리 미디어위키에 설정되어 있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 새로운 사용자 그룹을 선언할 권한이 있습니다.

개별 확장 기능은 새로운 사용자 권한의 생성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어떻게 생성되는지의 여부에 관계 없이 사용자 그룹은 LocalSettings.php 파일의 $wgGroupPermissions 연관 배열을 수정함으로써 온전히 사용자 지정이 가능합니다.

관리자

가장 일반적인 용도입니다. '관리자'로 표시된 사용자는 문서를 삭제 및 삭제 복구하고 IP를 차단 및 차단 해제하고 기여 중 이전 기여자의 판으로 바로 되돌리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매뉴얼: 관리자 을 참고하십시오.

관리 도우미

이 그룹의 사용자들은 Special:UserRights를 통해 사용자 권한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등록된 봇 계정입니다. 이것이 설정된 계정에 의한 편집은 최근 바뀜에 기본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는 인간의 편집이 시야에서 과도하게 표시되지 않으면서 데이터 대량 가져오기를 위해 고안된 것입니다. (봇의 바뀜을 나열하려면 이것처럼 &hidebots=0를 추가하십시오.)

확장 기능 설치

Manual:확장 기능 참고.

확장 기능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거나 주 미디어위키 코어의 기능을 강화하는 PHP 코드의 모임입니다.

지역화

도움말:시스템 메시지 참고.

단순히 사용자 단위로 위키의 언어를 변경하기 원하신다면 Special:Preferences를 통해 가능합니다. 위키를 설정할 때 잘못된 언어를 선택한 경우 LocalSettings.php 에서 $wgLanguageCode 을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유지관리 스크립트

메뉴얼:유지보수 스크립트 참고.

미디어위키는 유지관리 작업을 도와주는 유지관리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업데이트

메뉴얼:업그레이드 참고.

데이터 이용하기

백업

매뉴얼:위키를 백업하는 법 참고.

위키의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에는 데이터베이스, 업로드된 파일, 확장 기능이 포함됩니다.

데이터베이스 덤프 불러오기

Manual:Importing XML dumps 참고.

미디어위키를 복사하고 싶으시면, meta:Data dumpsdownload site를 보세요.

기존 내용의 변환 (가져오기)

Manual:Importing external content 참고.

다른 위키 엔진으로부터 데이터를 가져오기 위한 스크립트들이 일부 존재합니다.

위키에서의 사용자 지정

Manual:Page customizations 참고.

미디어위키의 보이는 부분과 메시지 부분의 대부분은 관리자가 정규 위키 문서처럼 편집할 수 있는 메시지에 의해 정의됩니다.

사이드바 바꾸기

Manual:Sidebar 참고.

태그라인 바꾸기

매뉴얼:슬로건 (사이트 부제) 참고.

Setting up standard texts to include on several pages

See 도움말: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