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미디어위키 설치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anual:Installing MediaWiki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 문서 매뉴얼:시스템 관리#설정하기의 추가적인 설정단계를 포함해 직접 미디어위키를 설치하는 방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미디어위키 설치는 웹호스팅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요구합니다. 미디어위키는 Apache (웹 서버 소프트웨어), PHP, MySQL/MariaDB (데이터베이스) 경험이 없는 사용자가 설치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도움은 Project: Support desk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의 부록문단은 수동 설치의 대안을 제공합니다. 또한 특정 시스템 설정을 위한 설치 팁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미디어위키를 운영하고 있다면, 업그레이드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설치 요구사항 확인

시스템이 최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설치하고자하는 미디어위키 버전에 대해 배포 노트 에서도 확인해두십시오.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미디어위키 tar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로덕션 환경을 사용하는 경우, 최신 안정 릴리즈인 MediaWiki 1.41.0을 실행하여야 합니다.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 압축 풀기

다운로드한 파일은 .zip 또는 .tar.gz 파일 형식입니다. 사용하기 전에 이 압축 파일을 풀어야 합니다. 파일은 로컬에서 압축을 풀고 난 후 FTP를 통해 서버에 업로드할 수도 있고 바로 서버에 압축을 풀 수도 있습니다.

Windows에서는 7-Zip (무료), WinZip, WinRAR 또는 IZArc (무료)를 이용해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리눅스나 Mac OS X에서는 명령어를 이용해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tar -xzvf mediawiki-*.tar.gz

루트/관리자 계정을 이용해 아카이브 파일을 압축해제한 후 설정에 따라서 파일 권한을 변경하길 원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시스템에서 아래와 같은 chown명령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chown -R <new_owner_user> <mediawiki_folder> 더 많은 정보: 매뉴얼:보안#파일_권한


웹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기

아직 웹서버에 파일을 업로드(또는, 웹서버가 로컬 localhost에서 돌아간다면 복사)하지 않았다면 지금 그렇게 하도록 하십시오.

다음 중 하나를 이용해 파일을 웹서버의 웹디렉토리에 파일을 업로드하십시오:

  1. 직접 압축해제된 폴더를 복사하거나
  2. FileZilla(윈도우, OS X 와 리눅스에서), Cyberduck(윈도우와 OSX)과 같은 FTP 클라이언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cPanel File Manager'와 같이, 호스팅서비스에서 제공받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업로드툴이 "파일명을 소문자로 바꾸기" 옵션을 포함한다면 이것을 비활성화하여야 합니다.

Apache HTTPD 웹 서버를 사용 중이라면, 해당 폴더는 httpd.conf 파일의 DocumentRoot 항목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 값은 /var/www/<Apache 폴더>/htdocs입니다.

Apache 서버 설정 및 디렉토리 파일 httpd.conf의 정확한 위치는 사용중인 운영체제에 따라 다릅니다. 데비안과 우분투에서, Apache 서버 설정 및 디렉토리 파일은 /etc/apache2/apache2.conf 폴더에 위치합니다. 레드햇과 페도라에서, 그 파일은 /etc/httpd/conf/httpd.conf에 있습니다.

업로드된 폴더 이름을 URL에 넣고 싶은 이름으로 바꿉니다. 웹서버가 예를들어 http://localhost과 같이 운영되고 있다면, /w/ 디렉토리로 이름을 바꾸는 것은 위키를 http://localhost/w/index.php에서 접근할 수 있게 한다는 뜻입니다.

설치 스크립트를 실행시킨 후 단축 url로 설정하고 싶다면 /wiki/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데이터베이스 설정하기

미디어위키의 설치 스크립트는 미디어위키가 위키의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의 이름과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이름을 요구합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가지고 있고 "root"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안다면, 아래 #설치 스크립트 실행 항목으로 건너뛰세요.

root 비밀번호를 알지 못한다면, 예를들어 호스트된 서버에 있을 때 다음 항목에 있는 미디어위키 설치 스크립트를 실행하기 전에 새로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MariaDB/MySQL은 권장되는 데이터베이스입니다. PostgreSQL과 SQLite는 제한적인 지원만을 받을 수 있으므로 어떤 이유가 있는 것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MariaDB를 사용하세요.

데이터베이스 설정을 마쳤다면, 아래의 #설치 스크립트 실행하기를 참고하여 계속 진행하십시오.

SQLite

SQLite를 사용할 경우 PHP pdo-sqlite 모듈이 설치되어 있다면 추가 설정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SQLite 설치 페이지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이름(어떤 것을 넣어도 괜찮습니다)과 SQLite 데이터베이스 디렉토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데이터베이스 디렉토리에 있어서, 인스톨러는 문서 루트 바깥의 하위디렉토리 사용을 시도할 것이고 필요하다면 그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 디렉토리가 안전하지 않다면(예:웹에서 읽을 수 있는 경우) 웹에 있는 모두가 접근가능한 상태가 되지 않도록 수동으로 설정을 바꾸세요.

MariaDB/MySQL

MariaDB/MySQL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사용자를 생성하십시오. 여러 방법이 있습니다:

  • 호스팅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관리도구를 사용하기(예:PhpMyAdmin)
  • ssh를 사용해 호스트에 로그인하고 아래의 MySQL 프롬프트 명령어를 작성하기 호스팅 제공자의 해당 문건을 확인하세요. 대안으로, 호스팅 제공자에 연락해 당신을 위한 계정을 만들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my_wiki이라는 이름이 데이터베이스와 wikiuser라는 이름의 유저를 생성하고 해당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해당 유저의 권한을 설정하는 명령어입니다.

CREATE DATABASE my_wiki;
CREATE USER 'wikiuser'@'localhost' IDENTIFIED BY 'database_password';
GRANT ALL PRIVILEGES ON my_wiki.* TO 'wikiuser'@'localhost' WITH GRANT OPTION;

데이터베이스가 웹서버와 같은 서버에서 구동되고 있을 경우에만 적절한 웹서버 호스트네임을 부여할 필요가 있습니다.(아래의 예시중 mediawiki.example.com):

GRANT ALL PRIVILEGES ON my_wiki.* TO 'wikiuser'@'mediawiki.example.com' IDENTIFIED BY 'database_password';
경고 경고: MySQL/MariaDB는 모든 쿼리 로그를 히스토리 파일에 저장합니다. 이 파일은 사용자 계정의 데이터베이스 비밀번호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이 점이 우려된다면, MySQL 설명서를 참고하여 .mysql_history 파일을 삭제하고 비활성화하세요.

PostgreSQL

PostgreSQL을 사용하고 있다면 PostgreSQL 사용자의 이름이 "슈퍼유저"권한을 가지도록 하거나 당신이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와 사용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종종 이는 postgres이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입니다.

아래의 리눅스 명령어는 postgres 사용자로서 wikiuser이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 사용자와 wikiuser이라는 이름의 사용자 소유의 my_wiki라는 이름의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합니다.

 createuser -S -D -R -P -E wikiuser (여기에 데이터베이스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createdb -O wikiuser my_wiki

또는 슈퍼유저(기본 postgres)는 데이터베이스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어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CREATE USER wikiuser WITH NOCREATEDB NOCREATEROLE NOSUPERUSER ENCRYPTED PASSWORD 'database_password';
CREATE DATABASE my_wiki WITH OWNER wikiuser;

미디어위키를 PostgreSQL와 함께 실행할 때 발생하는 알려진 문제점들에 주의하세요.

설치 스크립트 실행

다음으로 당신의 웹브라우저에서의 미디어위키 URL로 가서 미디어위키의 설치를 완료하세요: 메뉴얼: 환경 설정 스크립트 의 지침을 따르십시오

추가 설정

최신으로 유지하기

설치된 다음엔, 최신 버전을 유지하여, 서버 보안을 유지하세요!

미디어위키 릴리즈 발표 메일링 리스트를 구독하세요

부록

수동 설치의 대안

수동설치는 사용자에게 있어 더 많은 통제권한과 위키가 어떻게 설치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해 문제해결과 유지보수를 더 쉽게 만들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자동화된 과정, 패키지, 묶음, 그리고 서비스는 각자의 고유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미디어위키를 수동으로 설치하는 것에 비해 대안적인 선택지는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미디어위키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자동 설치를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는 구버전을 제공하거나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것은 미디어위키를 설치할 수 없다는 뜻이 아닙니다. 그건 미디어위키를 수동으로 설치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comparison of distribution options 도 같이 참조해주세요.

시스템별 설명서

Manual:OS specific help 에 정리된 문서들은 특정 시스템을 겨냥한 더욱 자세한 설치 방법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별 문서들은 덜 관리되고 항상 최신상태가 아닐 수 있습니다. 시스템별 설치 문서를 살펴보기 전해 매뉴얼:미디어위키 설치 (이 문서)를 확인하십시오

다수의 위키 관리하기

현존하는 위키 데이터베이스 가져오기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