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말:새 페이지 시작하기

From mediawiki.org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Help:Starting a new page and the translation is 94% complete.
PD 주의사항: 이 문서를 편집하면 CC0에 따라 당신의 기여한 것을 배포하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퍼블릭 도메인 도움말 문서를 확인 하세요. PD

새 페이지를 시작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wiki와 namespace 뿐만 아니라 시작한 페이지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위키링크 사용하기

미디어위키에서는 표준 구문을 사용하여 위키 페이지 링크를 만드는 방법이 가장 쉽습니다(도움말:링크 참조).

당신(또는 다른 누군가)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 글의 링크를 생성한다면, 그 링크는 이와같이 빨간색이 될 것입니다.

Notes:
  • This sample displays that underline style unconditionally. The underline displayed below the text of actual links will normally be hidden by default and made visible only when the link is hovered by the mouse or selected by keyboard navigation, if the wiki (or the user's preferences) uses the default MediaWiki styles.
  • The actual color of links is also dependent on the default wiki styles, and the design of Wiki pages may still override these default colors.

빨강 링크를 클릭하면 새 글에 대한 편집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그냥 텍스트를 입력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새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페이지가 생성되고 나면, 링크가 빨강에서 파랑 (방문한 페이지는 보라 ) 으로 변경되어 그 글이 이제 존재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대개 이것이 새 페이지를 생성하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시작으로부터 페이지가 위키 상에서 최소한 한 곳으로부터 링크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그리고 보통 추후에 다른 관련 페이지들로 연결을 추가하게 되곤 합니다)

만약 링크 생성없이 새로운 페이지를 만든다면, 다음의 질문을 자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페이지가 과연 위키 내에 이미 다루어진 주제들과 들어맞는가?

또한, 방문객들이 이 페이지를 어떻게 찾을 것인가?

일반적으로 새 페이지 연결을 위한 첫 빨강 링크를 생성하지 않고 페이지를 만들 이유는 없습니다.

검색으로 시작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검색하면 새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링크가 제공됩니다.

URL 사용하기

위키의 URL을 새 페이지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 기사에 대한 URL 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http://www.example.net/index.php/ARTICLE    or
  • http://www.example.net/wiki/ARTICLE

ARTICLE 부분을 생성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이름으로 교체하면, 비어있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이는 그 이름을 가진 글이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상단에 있는 "편집" 페이지 탭 을 클릭하면 그 글의 편집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고, 그 곳에서 텍스트를 입력하고 제출을 클릭하여 새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글 생성 템플릿을 이용하기

이 기능은 확장기능:InputBox 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위키 안의 페이지에 다음 텍스트를 복사해넣습니다.

<inputbox>
type=create
width=100
break=no
buttonlabel=Create new article
default=(Article title)
</inputbox>

사용자가 간단히 글제목을 적어서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는 입력상자를 만들어줍니다.

경험이 없는 편집자도 쉽게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새 페이지로 redirect 생성

하나의 페이지를 생성할 때, redirect를 설정하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

당신이 생성한 페이지를 다른 사람이 다른 이름 혹은 다른 철자법을 사용하여 검색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드신 다면, 적절한 redirect를 생성하십시오.

도움말:넘겨주기 참고.

새 페이지 보호하기

일반적으로 새 위키 페이지는 다른 사람들에 의하여 편집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위키의 주요 이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일반 사용자들이 편집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